항암 약선 연구소

환자 가족들의 간절한 마음을 담아 암 극복을 위한 진짜 힘이 되어 드립니다.

입원 환자의 건강 상태와 체질을 고려해 음식을 맞춤 배합 · 조리하여 균형이 깨진 체내 면역감시체계를 되돌리고 기력을 찾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약선식은 약보다 순하게, 그리고 천천히 체내 면역 환경을 바꾸어내어 인체의 근본 면역을 키웁니다.

食藥同源 식약동원(食藥同源) : 음식과 약은 그 뿌리가 같다

휘림의 항암 약선 식단을 소개합니다.

환자 분들의 면역 체계 증진을 위해 각종 논문과 자료를 바탕으로 효능을 확인 후,

식단을 계획하여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프리미엄 식재료

차별화된 식재료로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기력을 보충해주고 식욕증진을 기합니다.

약된장 [원산지 : 콩(국산)]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 서운암 주지인 승려 성파가 개발한 사찰 전래비법인 한방생약재(산수유,오미자,구기자,감초 등 10여 가지)를 넣어 만든 건강 약된장입니다.

우리 농가에서 재배한 햇콩을 무쇠 가마솥에 넣고 장작불을 지펴 삶아 손으로 빚고 황토와 볏짚으로 지은 전통가옥에서 자연 발효 과정을 거쳤습니다.

50년 이상 된 옹기에 담고 영축산의 맑은 공기와 천연 약수, 햇볕 좋은 곳에 장기간 숙성시켜 옛 된장 맛이 그대로 살아있으며, 깔끔하고 담백하여 천연 소화제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고추장 [원산지 : 고추(국산), 찹쌀(국산)]

햇볕에 잘 말린 태양초만을 엄선해 사용합니다.

고춧 가루, 메주 가루, 찹쌀 가루 등 여러 재료를 섞어 50년 이상 된 옹기에 담고 1년 동안 자연 속에서 숙성시켜 깊은 맛이 우러나오는 재래식 전통고추장을 사용합니다.

건강약선

휘림한방병원은 암 환자 면역력 및 체력 회복에 초점을 두고 매끼 신선한 식재료와 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단, 체질 및 증상을 고려하여 제공됩니다.

천연조미료

식재료 본연의 신선한 맛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빛깔 고운 표고버섯, 한려수어 통영 멸치,디포리, 새우, 청정 다시마, 북어 머리로 기본 육수를 냅니다.

자연친화적 조미료를 사용해 유해물질 걱정 없이 깔끔하고 건강한 맛을 내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철 과일과 간식

식물의 영양분이 가장 무르익었을 때에 수확하는 제철 음식은 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가장 농축시켜 특정한 계절에 특정 부위에 내어놓습니다.

인공적인 환경에서 인위적으로 강요된 번수의 기운을 품은 음식보다는 되도록 그 계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기에 휘림한방병원에서는 제철 과일 및 채소를 이용한 식단, 간식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한방 약선 차

차 한 잔만으로도 체온과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차를 "영약

(靈藥)
"이라 하여 그 약효를 극찬하였다고 합니다. 당의 의학자 진장 기는 본초습유
(本草拾遺)
에서 "백가지 병에는 백가지 약이 있지만, 차는 만병통치약"이라 하였습니다. 저희 휘림한방병원에서는 매주 월요일, 계절·상황에 맞는 새로운 건강 약선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식사의 만족도 또는 식사 후 불편감을 환자들에게 직접 듣고 약선실 내에서는 의견 반영 및 수렴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맞추어 제공합니다.

입원 전 치료적 식이 상담이 진행됩니다.
식사 제공 후 meal rounding 있습니다.
약선실 환자 의견이 반영됩니다.

휘림 항암 약선 구성의 중점 요인

암은 다른 질환보다 단백질 에너지 영양 불량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고열량, 저자극 식사 원칙에 준하여 약선 식단을 제공하고 있으며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 식단 구성 시 어육류 및 난류 중 두가지는 주찬과 부찬으로 제공됩니다.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양질의 단백질과 건강 유지에 필요한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자연식 위주로 면역강화치료식을 구성 및 조리합니다.

식욕부진, 암 악액질, 연하곤란등으로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없는 경우 치료의 목적으로 부드러운 계란찜, 연두부등이 대체로 제공됩니다.

휘림의 약선'컬러 테라피'

식사를 제공받고 식기 뚜껑을 열었을 때의 처음 접하는 감각인 시각을 자극하고, 입맛을 돋우기 위하여 식재료의 색감을 최대한 살리고 색의 조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휘림 약선 연구소 'Farm to Table' 체계

매일매일 수급되는 신선한 식자재를 공급하며 제철 식재를 바탕으로 하여 식자재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약선은 식품을 섭취하는 사람의 건강 상태 및 체질에 맞도록 배합하고 조리하여 체내에서 이로운 효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만든 음식으로 맛이나 모양보다는 섭취효능이나 목적이 우선되어야 하는 음식입니다.

  • 食借藥力 식차약력 : 음식은 약재의 힘을 빌리고
  • 藥助食威 약조식위 : 약재는 음식의 효능을 돕는다.
식차약력(
食借藥力
): 음식은 약재의 힘을 빌리고,
약조식위(
藥助食威
): 약재는 음식의 효능을 돕는다.

환자 증상에 적합한 약선 식단

일반식

암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한 항암약선요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와 다양한 간식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당뇨식

일반식과 구성은 동일하나 흰밥이 아닌 잡곡밥이 나가며, 과일 및 간식 등으로 칼로리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특히, 당뇨조절을 위해 탄수화물 양의 차이를 두어 식사가 제공됩니다

저염식

염분은 1일 총 5g(나트륨 2000mg)으로 조절하고 있습니다. 염분 섭취를 제한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부종과 복수를 방지하여 체내의 과다 보유된 수분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위절제식

식수술 후 초기에 위의 부담을 줄이고 영양 섭취를 위해 1일 5회의 식사가 나누어 제공됩니다. 입원기간에는 주치의의 지시 및 본인의 적응 정도에 따라 미음 > 죽 > 찰진밥 > 밥 순으로 진행됩니다.

저잔사식

염증성 장 질환, 장폐색, 장 수술 전후에 섬유소와 잔사를 제한합니다. 대변의 양과 빈도를 줄이고, 장에 대한 자극을 감소시키며, 향신료를 제한합니다.

저요오드식

치료 전 후 2-4주간 음식물을 통한 일반 요오드 섭취를 줄이기 위해 김치(천일염)와 생선, 해조류, 어패류 등을 엄격히 제한합니다.

격리식

호중구 수치 감소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분들에게 나가는 식사입니다. 모든 반찬을 열처리하여 익혀서 제공합니다.

일반죽

다양한 죽(흑임자죽, 게살죽, 모듬 콩죽, 타락죽, 감자산약죽, 버섯야채죽, 호박죽, 새우야채죽, 녹두죽, 소고기 야채죽, 흑미호두죽, 닭야채죽, 두부계란죽, 들깨죽 등)을 제공합니다.

흰죽

식단 구성은 일반식과 동일하며, 흰쌀죽을 기본으로 수술 후 회복기환자, 식욕부진환자, 식도염증환자, 연하곤란증환자, 소화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 제공됩니다.

미음

음위장관 저자극과 수분공급을 위하여 제공(쌀, 물김치, 간장) 합니다. 단, 3일 이상 제공이 되지는 않습니다.(단, 뉴케어나 엔커버와 같은 영양음료와 함께 제공 시 제외)

누룽지

입맛이 없고(식욕저하), 연하곤란으로 일반 식사가 힘든 환자분께 누룽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환자 상황에 적합한 약선 식단

연하곤란 식단

자극, 저염, 부드러운 메뉴 위주의 식단

죽, 담백한국, 계란/두부/생선찜 류의 단백질, 부드러운 나물무침, 찐고구마, 찐단호박,바나나 등의 부드러운 간식, 담백한 물김치 구성

설사장애 식단

저지방, 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단

콩류를 제외한 잡곡밥, 기름기없는 담백한 국, 지방질이 적은 육류/생선류, 설사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성단백질, 제철 나물, 과일 간식

변비장애 식단

고식이섬유, 저자극 식단

잡곡밥, 소화촉진에 좋은 된장국류,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해조류, 엽채류 반찬, 적절한 지방질이 섞인 육류/생선류 , 요구르트, 우유류, 제철과일 간식

오심,구토식단

단맛이 적고 쓴맛과 신맛이 조화를 이루는 개운한 식단

잡곡밥, 누룽지, 야채가 많은 비빔밥류, 덮밥류, 육류를 곁들인 신선한 샐러드류, 새콤한 무침류와 익은김치류, 찐고구마, 찐단호박등의 간식, 과일류

휘림의 약선 레시피